허위자료로 ‘교회발 코로나’ 만들어낸 정세균 전 총리 민사소송과 공직감사 청구

▲ 예자연은 3일 허위통계로 '교회발' '비대면예배' 강요한 정세균 前총리 민사소송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 유튜브채널 기독일보CHTV 캡처

예자연 소속 14개교회, 헌법정신과 자기책임을 정부에 추궁하기로 결의

‘교회발 코로나’라는 왜곡된 발표로 한국교회를 비난에 빠뜨리게 했던 정세균 전 총리에 대해 한국교회가 연합하여 민사소송과 공직감사를 청구했다.

예배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는 지난해 7월 8일 정 전총리가 교회의 소규 모 모임과 행사에서 절반의 감염사례가 나왔다고 발표, 한국교회를 코로나 확산의 진원지로 지목, 한국사회에서 혐오대상으로 여겨지도록 했다며 이에 대한 책임을 추궁한다고 3일 밝혔다.

당시 정 전총리는 7월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국내 코로나 확진자 총 87명 중 교회발 확진자는 43명으로 전체 대비 49.4%라고 공식 발표했다.

그러나 예자연이 질병관리본부의 당시 국내발생 확진자 추적결과 교회에서 발생한 감염사례는 서울 관악구 왕성교회와 관련한 2명으로 전체 87명중 2.29%%에 불과했다. 또 n차를 포함 교회와 관련된 확진자는 총 17명으로 이 역시 전체 감염자중 19.5%이며, 전체 총감염자 153명의 11.1%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예자연은 이 같은 내용을 근거로 올해 4월 재질의한 결과, 총리실은 “지난해 1월 코로나19 첫 환자 발생 이후 7월 7일까지 신천지를 포함한 다수의 교회 등 종교시설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했으며 확진자 수도 약 44%를 차지해, 지난해 7월 8일 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이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예자연은 정 전총리가 이처럼 이중적이고 엉터리 허위자료를 근거로 예배의 자유와 교회활동을 제한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당시 총리실은 교회핵심 방역수칙을 결정, 정규예배외 모든 대면 모임금지, 찬송 및 통성기도 자제‘를 요구하고 위반시 300만원을 부과하겠다고 발표했다.

또 이 같은 자료를 근거로 대통령은 지난해 8월 27일 교계지도자 면담시 “코로나 재확산 절반이 교회라며 국민들에게 미안해하고 사과라도 해야한다”고 말했다.

예자연은 이처럼 총리실이 명백한 허위자료를 근거로 교회가 마치 코로나19 감염의 근원으로 여기도록 낙인찍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또 언론은 이같은 정부의 발표를 근거로 매일같이 교회발 코로나 확진자를 보도, 당시 식당 등 유흥업소는 ‘교회관련자 출입금지’ 같은 문구를 업소 출입구에 부착하는등 교인들을 혐오하도록 국민의 마음을 이간시키기도 했다.

예자연은 정부의 이 같은 행정으로 한국교회의 신뢰도가 급락했다고 밝혔다. 최근 목회데이터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직전인 2020년 1월 한국교회 신뢰도는 32%였으나 1년 뒤인 2021년 1월 한국교회 신뢰도는 21%로 1년간 무려 11%가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교회 소모임 금지로 교회의 노약자, 가난한 자 돌보던 봉사활동도 중단돼

이에 따라 교회는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 예배하는 것 외에도 세상에서 힘들고 위로가 필요한 노약자, 가난한 자, 연약한 자를 돌보던 소모임을 금지, 교회의 대국민 섬김활동까지 차단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정부가 코로나 정국을 오용, 인간의 기본권인 예배의 자유를 ‘비대면 예배 허용’이라는 신조를 만들어 예배를 제한한 것은 대한민국의 국격을 중국이나 북한과 같은 극단적인 독재국가 체제 수준으로 떨어뜨리는 결과를 빚었다고 예자연은 주장했다. 당시 실제 확진자가 없는 교회가 영상송출장비가 없어 10여명이 예배드린 행위를 범죄행위로 단정, 벌금형을 부과하기는 만행을 저지르기도 했다.

예자연은 미국에서 지난 5월 20일 캘리포니아 지방법원이 비대면 예배를 강요한 캘리포니아 주지사에게 135만 달러(한화 15억 원)의 소송 비용을 지급하라고 판결한 바 있다며 한국교회와 예자연 소속교회가 이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추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정 전총리에 대한 소송에는 대전 송촌장로교회(박경배 목사), 부산 세계로교회(손현보 목사), 서울 은평제일교회(심하보 목사) 부산 평화교회(임영문 목사), 부산 감천교회(최구영 목사), 경기 광명 거룩한 빛 비전교회(김의경 목사), 부산 월내교회(신수복 목사), 부산 괴정제일교회(윤석철 목사), 군포 사랑의 교회(서승동 목사), 아산 보배로운교회(장헌원 목사), 서울 서강교회(송영태 목사), 서울 에스라교회(남궁현우 목사), 서울 성장교회(오성대 목사), 수원삼일교회(송종완 목사) 등 14개 교회가 1차로 참여했다고 예자연은 발표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9 prison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20240417_VOM_tanzania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nathan-mullet on unsplash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20240417 pray of children
美 초등학교, 기도 클럽 설립은 거부하고 LGBT 클럽은 승인

최신기사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