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장관, 북한 인권특사 임명할 것… 이산가족 문제 해결도 노력

▲ 북한인권특사 임명을 분명히 하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사진 : 유튜브 채널 VOA 캡처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북한인권특사를 반드시 임명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8일 보도했다. 현재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는 약 4년 간 공석 상태이다.

그는 7일 ‘외교정책 전략과 2022 회계연도 예산’을 주제로 열린 하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미국 연방정부의 인사검증 과정이 더 복잡해졌고, 시간이 더 오래 걸리고 수고스러워졌다”면서 “임명 시기를 더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게 되면 관련 내용을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공화당 소속인 한국계 영 김 의원이 이날 청문회에서 블링컨 장관이 앞서 외교위 청문회에서 북한인권특사 임명을 약속했었다며 구체적인 임명 일정을 질문한 데 대해 당시 북한인권특사 임명이 한국과의 대북 협력과 북한 인권 증진, 미-북 이산가족 상봉에 핵심적이라는 영 김 의원의 지적에 “강력히 동의한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또 미국 내 한인들과 북한 내 가족들의 상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느냐는 그레이스 맹 의원의 질문에 “가슴이 찢어지는 일”이라면서 “이들이 사랑하는 가족들과 헤어졌을 뿐 아니라 그들의 운명도 알지 못한다는 것은 가슴이 찢어지는 일”이라며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반드시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또 외교는 결국 실제 사람들의 문제라며, 자신은 한인 이산가족 문제를 ‘매우 민감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산가족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북한이 어떻게 호응할지 알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과도 협력할 것이며, 가족과 헤어진 한국계 미국인들의 이익이 미국 정부의 노력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미국의 북한인권특사 임명은 북한의 인권개선을 위한 미국의 적극적인 의사 표명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정작 우리 정부는 북한 인권에 눈을 감는 모습이다. 대한민국 헌법 상 우리나라 국민인 북한주민의 인권에 대해 정작 대한민국 정부는 대북전단금지법이나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 공동제안국에 3년째 불참하고 있다. (관련기사1), (관련기사2).

미국뿐 아니라 북한 주민의 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이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게 하시고, 해당 기관들에게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허락해 달라고 기도하자. 또한 대한민국 정부가 이 때 적극적으로 북한 인권 문제 해결에 앞장서게 하셔서 국민을 섬기는 정부의 역할을 충실하게 감당하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최신기사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