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제리, 박해 속 이슬람에서 기독교로 개종자 크게 증가

▲ 알제리 교회의 예배하는 모습. 사진 : 유튜브채널 AT-7 UK 캡처

알제리의 기독교인들이 당국에 의해 투옥되거나 추방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데도, 기독교로 개종하는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최근 전했다.

이슬람에서 기독교로 개종한 알제리 여성 앤지 사드(Angie Saad·33)는 “알제리 기독교인이 늘면서 교회도 늘어났다. 이들 중 일부 교회는 알제리 주소로 교회 면허를 취득했으며, 다른 일부는 박해를 우려해 신고하지 않았다”며 “알제리 기독교인들은 많은 압박과 위협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믿음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헌신하는데, 많은 개종자들이 이러한 핍박을 경험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앤지는 “알제리에서는 다른 이슬람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이슬람교가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지배하고 있다”며 “이곳 무슬림들이 자신과 같지 않은 알제리인, 즉 자신이 믿는 것을 믿지 않고 다른 의식을 행하는 기독교인들을 만나는 것은 매우 두려운 일”이라고 전했다.

앤지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알제리 기독교인들은 이슬람을 떠나 그리스도를 믿는 쪽을 택한 이들이며, 필연적인 결과로 다른 이들과 예배하거나 신앙을 나눌 수 있는 자유와 관련된 어떤 권리도 누리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토요일마다 한 가족이 교회에서 만날 때 행복을 느낀다. 이슬람 국가에서 일요일은 일하는 날이기 때문에 알제리 교회 성도들은 토요일에 만난다. 알제리 당국이 교회 건물을 직접 짓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교회가 집에서 만난다.

앤지는 “그들은 박해와 억압에 직면해 있다. 단순히 유럽이나 미국의 종교자유위원회가 발표한 국제적 보고서를 인용해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이 나라에 살고 있고, 나 자신도 이전에 박해와 억압을 경험했다.”고 전했다.

알제리, 2019년부터 교회 반대 운동 전개해 와

알제리 당국은 2019년부터 면허 부족을 핑계로 50개 교회를 폐쇄하는 등 교회 반대 운동을 치열히 전개해 왔다. 당시 알제리 내무장관은 “우리가 폐쇄한 교회는 ‘마굿간과 닭 창고’였고, 이들에게 들어오는 돈은 출처를 알 수 없는 의심쩍인 것이며, 이들의 사업도 의심스럽다”고 말한 바 있다.

알제리에서 개종죄는 법에 따라 수감되어 처벌받을 수 있는 범죄로 간주된다. 무슬림이 기독교로 개종할 수 있고 당국은 그를 처벌하지 않겠지만, 그가 다른 이슬람교인의 신앙을 훼손하려 했다는 것이 입증되면 그에 따른 조치를 받게 된다.

최근 3명의 기독교인이 신성모독죄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이 가운데 하미드 수다드(43)는 이슬람 예언자인 무함마드를 희화화하고 이를 공유한 혐의로 지난 1월 21일 징역 5년과 벌금 약 540만 파운드(약 84억 7000만 원)를 선고받았다.

알제리는 2021년 오픈도어 선교회가 발표하는 기독교 박해국가 순위 24위를 기록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그들의 곡식과 새 포도주가 풍성할 때보다 더하니이다 내가 평안히 눕고 자기도 하리니 나를 안전히 살게 하시는 이는 오직 여호와이시니이다” (시 4:7~8)

알제리에서는 기독교로 개종을 하면 무슬림들에게 납치를 당하거나 살해를 당하는 일이 잦다. (관련기사) 더구나 지난해 말, ‘종교의 자유’에 관한 새 헌법 조항을 통과시키면서 예배의 자유가 위축됐다. 이전 조항은 “양심의 자유와 의견의 자유는 침해할 수 없다. 예배의 자유는 법에 따라 보장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 반면에 새 조항은 예배의 자유를 “율법에 따라 행사될 경우에는 보장되어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또 “국가는 정치적 또는 이념적 영향으로부터 예배당 장소를 반드시 보호한다”는 조건을 명시했다. 즉, 이 조항은 종교를 선택할 ‘양심의 자유’를 제한하고, 교회와 성도들이 온라인에서 기독교에 대해 토론하거나 웹을 기반한 예배를 막을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관련기사)

박해받는 알제리 교회를 위해서 함께 기도하자. 억압과 두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을 더욱 사랑하게 되고, 교회 안에 서로 사랑함이 더욱 끈끈해져 이 땅에서 천국을 누리는 교회가 될 것을 기대한다. 또한 무슬림들의 테러와 당국의 박해 속에서 이들을 지켜주시고 믿음의 길을 끝까지 걸어갈 수 있도록 응원하며 하나님께 간구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nathan-mullet on unsplash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20240417 pray of children
美 초등학교, 기도 클럽 설립은 거부하고 LGBT 클럽은 승인
20240415 Nepal
네팔, 힌두트바 확산으로 기독교 공격 잇따라
20240413_Somalia
소말리아 기독교인, 신앙 이유로 박해 받아… ICC, MBB 신자들 지원

최신기사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5) :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을 찬양하기 때문이다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美 초등학교, 기도 클럽 설립은 거부하고 LGBT 클럽은 승인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