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부, 코로나 사태 악화에 “불경 외워라”… 군부 산하 매체 통해 밝혀

▲ 미얀마가 지난주부터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 사망자가 수백명에 이르고 있다. 사진: 유튜브 채널 South China Morning Post 캡처

미얀마 군부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매일 수백 명이 사망하는 등 사태가 심각해지자 코로나19를 내쫓기 위해 불경을 외우라고 촉구했다고 21일 현지 매체 이라와디가 전했다.

20일 종교문화부는 군부 정권이 운영하는 한 신문 공고문에서 시민들을 향해 기근과 질병을 물리칠 수 있다고 불교 신자들이 믿는 불경을 집에서 암송하라고 촉구하면서, 불교 단체에 각 타운십(구)이나 마을에서 불경 암송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지도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라와디는 반 쿠데타 진영에 선 승려들을 탄압하던 군부가 코로나19로 상황이 급박해지자 불교에 의지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군부의 주문은 제2도시 만달레이에서 군인들이 구국 법회를 열고 불경을 암송하던 승려들을 향해 욕을 하고 폭행한 사건이 일어난지 한 달만의 일이다.

이에 네티즌들은 코로나19 대응 노력이 실패하자 군사 정권이 더 절박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 승려는 페이스북에 “시민들에게 필요한 것은 불경이 아니라 산소”라고 군부를 비난했다.

코로나 상황 악화… 하루에 2만 명 확진, 1000명 이상 사망

한편, 지난주부터 미얀마 코로나19 상황은 하루가 다르게 악화하고 있다. 20일 보건부는 신규확진자 5860명, 사망자는 286명 발생했으며, 누적 확진자와 사망자는 각각 24만 570명과 5567명으로 늘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병상·의료진 부족으로 병원 입원이 사실상 불가능해 집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가 대다수이다. 이 과정에서 사망하는 이가 적지 않아 실제 확진자 및 사망자 수는 이보다 훨씬 많다는 지적이 나왔다.

군부 정권과 맞서는 국민통합정부(NUG)의 조 웨 소 보건장관은 자유아시아방송과 인터뷰에서 “군정은 하루 신규확진자가 6000~7000명이라고 하는데 이것도 실제보다 적다. 모든 자료를 취합해보면 하루 약 2만 명의 신규확진자와 1000명 이상의 사망자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필요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40만 명까지 사망자가 나올 수 있으며, 현 군부 정권은 현 코로나19 사태를 악화시키고만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NUG가 ‘숨 쉴 자유’ 캠페인을 통해 집에서 코로나19 치료를 해야 하는 환자들을 위해 산소를 구할 수 있는 관련 정보를 온라인을 통해 제공할 것이며, 또 ‘텔레메디신’ 프로그램을 통해 전화로 코로나19 환자들과 상담할 수 있는 100명가량의 의사들이 있으며, 매일 3000건가량의 상담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유엔 산하 기구인 아동권리위원회는 16일 “2월 1일 미얀마 쿠데타 이후 아동 75명이 숨지고, 약 1000명의 아동이 체포됐으며, 또 미얀마 아동들은 쿠데타 이후 적절한 교육 및 의료 혜택 등을 받지 못해 미래가 위험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군부 정권에 저항하기 위해 시민불복종 운동(CDM)에 동참한 한 의사는 의료 자원봉사를 하며 주로 병원 입원을 거부당한 중증 코로나19 환자들의 집에 무료 왕진을 다니고 있다며 “쿠데타 이후 미얀마의 보건의료 체계가 완전히 망가졌다. 군부가 산소와 병상을 독차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최근 코로나19 폭증으로 ‘산소 대란’이 벌어져 시민들이 의료용 산소통을 채우려 새벽부터 나온 시민들에게 군인들이 총격을 가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관련기사)

군부 쿠데타 이후 많은 시민들이 생명을 잃고, 정치적, 사회적으로 치안이 불안정한 미얀마가 코로나 확산까지 겹쳐 시민들이 고통을 당하고 있다. 위기에 처한 미얀마 영혼들이 피난처 되신 예수그리스도께로 나오게 하시고, 우리의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도움을 얻는 복된 백성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또한 정치적 탄압으로 고통하고 있는 미얀마 시민들과 교회들이 믿음에 굳게 서게 하시고, 불경이 아닌 살아계시고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이 땅의 치유하고 회복시키시는 은혜를 베풀어달라고 기도하자.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사 58:8~9)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2_INDIA_Narendra Modi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20240424_Syringes
[오늘의 열방] 캐나다, 욕창 겪은 환자의 조력자살 의료진 수용...‘의사조력자살’ 급증 외 (4/24)

최신기사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고정희 칼럼] “엄마, 나 아파”
美 기독 대학 2곳, 연방정부로부터 벌금 부과... 좌파 정치 공격 우려 목소리
중국 기독 서점 주인, 불법 사업 운영 혐의로 7년 복역중 조기 석방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