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운송차 파업 전국 확대… 노조 활동으로 서민들 불편 겪어

▲ 집결한 화물연대 화물차들. 사진 : 유튜브채널 SBS뉴스 캡처

광주에서 시작된 민노총 화물연대의 파리바게뜨 재료 운송 거부 파업이 장기화하던 상황에서, 민노총이 15일 0시를 기해 해당 파업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이에 수도권과 영남권 파리바게뜨 매장들이 제 시간에 빵을 받지 못해 영업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조선일보가 15일 보도했다.

민노총 화물연대는 전날 오후 11시부터 화물차 100여대를 동원해 SPC 성남공장 주변을 에워쌌고, 수도권과 영남권 등에 산재한 10개 물류센터의 민노총 화물연대 소속 200여대 화물차가 운송 거부 파업에 동참하고 있다.

전체 파리바게뜨 배송 차량의 30% 수준이지만, 이들이 파업에 불참한 차량의 물류센터 진입을 방해하면서 배송이 늦어졌고, 아예 배송을 받지 못한 매장도 많았다. SPC 측은 “사실상 전국 3400개 매장 전체가 아침 영업에 차질을 빚은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번 전국 파업의 발단은 지난 3일 SPC그룹의 광주광역시 물류센터에서 시작된 지역 노조의 파업이었다. 민노총 배송기사들이 화물차를 늘려달라고 요구했고, SPC는 화물차 2대를 증차했지만, 한국노총 소속과 민노총 소속 배송기사들이 쉬운 배송 코스를 차지하기 위해 대립했다. 운수사가 중재안을 냈지만 민노총이 불만을 드러내며 사전 통보 없이 지난 3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원들은 운수사가 대체 차량을 확보해 대응하자, 입출차를 막으며 운행까지 방해했다. 11일에는 조합원 24명이 경찰에 연행됐다. SPC 가맹점주들은 파업 장기화에 따른 손해를 운수사에 배상청구하겠다고 밝혔고, 운수사는 민노총에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14일까지 파업으로 인한 추가 인력 고용 및 배차에 들어간 비용은 4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점주들이 빵을 팔지 못해 발생한 손해는 포함하지 않은 금액이다.

김동억 파리바게트 가맹점주협의회 부회장은 15일 조선닷컴과의 통화에서 “민노총은 뭐 작은 것만 있으면 이런 식으로 나온다. 이들의 악습을 끊기 위해 가맹점주들의 단결된 의견이 있었다. 손해 배상은 끝까지 받아낼 것”이라고 밝혔다.

SPC 관계자도 “노조 간 갈등와 이권다툼에서 비롯된 문제를 회사와 가맹점들의 영업과 생존권을 위협해 해결하려는 화물연대의 명분 없는 파업은 절대 용납될 수 없으며, 명백한 화물운송용역계약 위반에 해당한다”며 “파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 철저히 손해 배상을 청구하는 등 강력히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노총의 불법 태업과 업무방해로 택배 대리점주, 민노총 원망하며 “극단 선택”

한편, 지난달 31일, 경기도 김포에서 택배 대리점을 운영해온 40대 대리점 사장 이모씨가 민노총 산하 전국택배노조의 횡포때문에 극단적 선택을 했다.

그가 남긴 유서에는 “노조에 가입하면 소장을 무너뜨리고 대리점을 흡수해 파멸시킬 수 있다는 뜬소문, 헛소문이 점점 압박해 왔다”며 “처음 경험해본 노조원들의 불법 태업과 쟁의권도 없는 그들의 쟁의 활동보다 더한 업무방해, 파업이 종료되었어도 더 강도 높은 노조 활동을 하겠다는 통보에 비노조원들과 버티는 하루하루는 지옥과 같았다”며 심경을 밝혔다.

이씨는 “지쳐가는 몸을 추스르며 마음 단단히 먹고 다시 좋은 날이 있겠지 버텨보려 했지만 그들의 집단 괴롭힘,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태업에 우울증이 극에 달해 버틸 수 없는 상황까지 오게 됐다”며 “저는 더는 버틸 수가 없다. 너무 힘들다”고 토로했다.

그리고 그는 자기 죽음이 노조원들이 원하는 결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억울하다면서도 조합원들을 향해 “너희들로 인해 버티지 못하고 죽음의 길을 선택한 사람이 있었단 걸 잊지 말길 바란다”고 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민노총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약칭이다. 노동조합의 사전적 의미는 “노동자가 주체가 되어 근로조건의 유지, 개선 등을 목적으로 조직된 단체”이다. 그러나 노동자의 권리를 위해 만들어진 원래의 목적과 달리 최근 민노총은 막대한 인원수를 바탕으로 새로운 착취자와 같이 변해 기형적 모습으로 변질되었음이 여러 사건에서 드러난다. (관련기사)

또한 택배노조 간부가 비노조원을 발로 차는 영상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일고 있다.

민노총이 자신들이 진정으로 무엇을 위하여 싸우는지, 정직하게 돌아보는 은혜가 있도록 함께 기도하자. 모든 인생이 입으로 말하는 바와 달리, 악하고 더러운 자신의 실체를 직면할 때, 십자가 복음이 왜 필요한지를 깨닫고 엎어지게 된다. 정직하고 사심없는 자들은 목적을 이루기 위해 과정과 방법 또한 적법하게 진행할 것을 믿는다.

죄로 타락한 이 세상은 모순이 가득하고, 각자 다른 이해관계로 얽혀있으며 “불의”가 가득한 세상이다. 죽기를 두려워하기에 먼저 힘을 가지고 상대를 죽이려 드는 “약육강식”의 현상은 죄인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정말로 의롭고 아름다운 십자가 복음이 불의를 행하는 모든 영혼들 안에 비취어 악을 멈추고 의를 행할 수 있도록 함께 간구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20531 GTK_BOOK2-min (1)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20240418_YH_outline of crime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20240418 Korean War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20240417_YP_Fertility rate
출산율 반등 희망인가…“자녀계획 있다" 젊은층 늘어났다

최신기사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