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계, 정부 방역수칙 “종교시설만 과도하게 제재한다”

▲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완료자의 방역 수칙을 일부 완화한 내용을 담은 거리두기 단계를 발표했지만, 지역교회들이 종교시설만 과도하게 제재하는 방역 당국에 형평성에 차이가 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사진: 유튜브 채널 Care Corners 캡처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인 위드 코로나 전환을 앞두고 방역 수칙을 발표했지만, 종교시설만 과도하게 제재하고 있어 지역교회와 단체들이 방역 당국에 불만을 제기했다고 국민일보가 18일 보도했다.

앞서 방역 당국은 지난 15일 현 거리두기 연장 지침에서 종교시설은 4단계에서 거리두기가 적용되고 있는 수도권 지역은 예배당 수용 가능 인원 중 10%까지로 제한하되, ‘최대 99명’ 상한선을 해제하고, 접종 완료자로만 구성할 경우 수용인원을 최대 20%까지 참석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3단계인 비수도권에선 기존 20%를 유지하되 접종 완료자만 참여하면 30%까지 예배 참석이 가능하다. 각종 소그룹 모임과 식사, 숙박 금지는 유지한다. 새 사회적 거리두기는 18일부터 2주간 시행된다.

한교총 종교시설에 과도한 제재 원칙 고수

그러나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정부 발표 직후 성명을 통해 “종교시설과 유사한 공연장 등과 형평성에서 차이를 보인다. 종교시설엔 과도한 제재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교총은 또 “월말에 발표될 위드 코로나 지침에서는 종교시설에 대한 별도의 원칙을 적용하지 말고, 다중시설과 동일한 원칙을 적용함으로써 형평성 시비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교회들, 종교시설만 엄격한 방역수칙에 불만… 1인 시위도

또한 지역교회들도 종교시설에만 유독 엄격한 정부의 방역수칙에 불만을 드러냈다.

경기도 안양 이억희 예담교회 목사는 “99명 제한을 없앤 건 100석 안팎인 작은 교회에는 큰 의미가 없다. 이번 조정안에서 전혀 혜택을 보지 못한다.”면서 “한국교회 대표성을 가진 이들이 작은 교회를 살리는 방향으로 정부에 정당한 요구를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기독교총연합회 소속 30여 교회, 120여 명의 성도들은 18일부터 열흘간 시청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행정법원 앞에서 1인 시위를 갖는다. 1인 시위를 계획한 서울 구로구 아홉길사랑교회 김봉준 목사는 “우리는 정상적인 예배 회복을 요청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뿐아니라 ‘예배 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은 18일 성명을 통해 “또 교회를 패스하는 거리두기”라고 비판했다. 예자연은 “정부의 이번 교회무시 정책은 불공정의 상징”이 되었다며 “대표적으로 다중이용시설인 박물관·미술관·과학관·파티룸·전시회·박람회·안마소·PC방·오락실 등은 4단계에서도 거리두기만 지키면 수용 인원 제한을 두고 있지 않는데, 종교의 자유를 어떻게 선착순, 추첨순으로 해야 하는지 양심과 상식으로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예자연은 앞서 지난 14일에도 ‘위드 코로나 대비 교회(종교시설)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한 예자연은 정부조사결과 확진자 접촉을 통해 코로나에 감염된 사람은 38.9%, 다중이용시설에서 감염된 사람은 9.8%에 달하는 동안 교회 등 종교시설에서 감염된 사람은 4.0%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 정부는 교회를 지속적으로 감염주의구역으로 주장하며 교회의 자유로운 예배활동을 막는 동안 전국 미자립교회 등 1만여 개 교회가 사실상 폐쇄된 것으로 보인다며, 예자연은 정부가 위드 코로나를 앞두고 교회에 형평성에 맞는 정책을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이에 문체부 관계자는 “7대 종단은 ‘정부-종교계 코로나19 대응협의회 실무협의회’를 통해 정부 지침이 바뀔 때마다 사전 협의하고 있으며 종교단체들의 개별 의견도 받고 있다.”면서 “방역 당국은 물론 지난 13일 공식 출범한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도 종교계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는 17일 “이번 거리두기 핵심은 백신 인센티브”라며 “원칙에 따라 교회도 철저히 방역을 지켜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체부 종무실은 현재 방역 당국에 종교계 의견을 전달하는 창구로 역할하고 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교회의 자유로운 예배활동을 막는 동안 전국 미자립교회 등 1만여개 교회가 사실상 폐쇄된 현실과,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때, 교회의 예배와 기도로 우울증이나 자살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당연한 사실이다. 소망을 잃고 절망에 빠져 있는 세상에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보다 더 강력한 희망의 메시지는 없다. 세상이 인정하든 인정하지 않든 이 같은 사실은 역사 내내 입증되어온 진리이다.

이 같은 사실을 행정 책임자들이 듣고 옳게 분별하여 국민들의 건강과 평안한 삶을 위한 올바른 방역정책을 추진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또한, 이때 한국교회가 예배를 생명과 같이 지키지 못한 것을 회개하고, 다시 복음 앞에 세워주시기를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20240425_Better Together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최신기사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