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라루스, ‘난민 유입해 인접국 으로 밀어내기’… EU측의 자산 동결 등 제재에 반발

▲ 벨라루스가 EU제재에 대한 보복으로 폴란드 국경에 중동 이주민 수천 명을 내몰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사진: 유튜브채널 Channel 4 News 캡처

이라크 등 중동국가에서 이주민들을 대거 데려와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등 유럽연합(EU) 국경으로 ‘난민 밀어내기’를 하고 있는 벨라루스를 놓고, EU가 “난민의 정치적 도구화를 중단하라.”고 촉구하면서 난민들을 실어나르는 항공사에 대한 제재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8일(현지시간) 벨라루스-폴란드 국경 쿠즈니카 인근에서는 3000∼4000명의 난민들이 울타리를 뚫고 폴란드로 진입하려고 시도하다 최루탄을 쏘며 저지에 나선 폴란드 보안요원들에 진압됐다. 이들은 영하의 날씨에 노천에서 머무르면서 무장한 벨라루스 군부대의 통제를 받고 있다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폴란드는 이날 쿠즈니카 인근 벨라루스와의 국경을 봉쇄했다. 리투아니아는 폴란드에 이어 벨라루스와의 국경지대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두 국가는 국경에 대한 군부대 투입을 확대했다.

한편 폴란드는 지난달 약 4억 달러(약 4750억 원)를 들여 벨라루스와 접한 국경에 이민자를 차단하는 장벽건설을 추진 중이다.

폴란드 정부는 벨라루스 접경인 쿠즈니차 지역에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시리아 난민 1만여 명이 머무는 것으로 추산했다.

벨라루스, “중동발 체류자 EU로 몰아내 제재에 보복러시아 배후 의혹

폴란드, EU,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는 이번 사태를 벨라루스가 자국을 겨냥한 EU 제재에 보복하려고 기획한 ‘하이브리드 위협’으로 규정했다. 하이브리드 위협은 전통적인 전투와 사이버전, 정보전 등 비정규전 방식이 섞인 공격을 말한다.

EU와 벨라루스의 갈등은 부정선거 논란으로 촉발된 벨라루스의 대통령 선거 무효와 루카셴코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대 탄압을 이유로 EU는 루카셴코 대통령을 포함해 벨라루스 인사 88명에 대해 EU 내 자산동결과 비자발급 금지 등의 제재 이후, 본격화됐다.

한편 루카셴코 대통령이 EU와 미국 등 서방에 강경하게 맞서는 데는 러시아의 정치· 경제적 지원에 힘입은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하다.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는 이번 국경 갈등의 배후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지목했다.

그는 9일 “러시아의 제국주의적이고, 또 신제국주의적인 정책이 이어지고 있으며 그 최근 사례가 벨라루스의 공격”이라며 “루카셴코 대통령은 일선에서 러시아의 정책을 시행하는 사람이며 그 지휘자는 모스크바의 푸틴 대통령”이라고 말했다.

EU, 정치적 목적으로 난민 이용 행위 중단 촉구난민 실어오는 항공사 제재 검토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주민을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EU는 벨라루스가 러시아를 포함해 10여 개국에서 항공기를 통해 고향을 떠난 중동발 체류자를 자국의 수도 민스크로 실어나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이주민을 실어나르는 제3국 항공사를 제재할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벨라루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라트비아에 지원을 약속했다.

벨라루스는 이라크 등 중동국가들에서 이주민들을 자국에 데려오려고 특별 비자를 발급해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방 안보동맹인 나토도 러시아에 친화적인 벨라루스가 이주민을 이용해 EU를 위협하는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으며, 미국도 벨라루스가 이주민 유입을 기획했다고 비판했다.

루카셴코 대통령은 지난 5월 EU의 제재 반발하면서 난민들의 EU행을 막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EU는 이들 10여 개국을 방문해 난민들이 루카셴코 대통령의 함정에 빠지지 말아 달라고 당부할 계획이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이번 갈등은 EU와 벨라루스 간 갈등은 켜켜이 쌓인 제재의 역사가 배경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유럽의 마지막 독재자’로 불리며 1994년부터 벨라루스를 철권 통치하는 루카셴코 대통령은 지난해 8월 대선에서 80% 이상의 득표율로 압승해 6선에 성공했다. 그러나 벨라루스 야당과 시위대는 부정 투표와 개표 조작이 광범위하게 자행됐다며 수개월 동안 항의시위를 벌였다.

대선 무효와 루카셴코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대 탄압을 이유로 EU는 루카셴코 대통령을 포함해 벨라루스 인사 88명에 대해 EU 내 자산동결과 비자발급 금지 등의 제재를 가했다.

2010년 벨라루스 대선에서도 부정 선거 의혹이 제기되면서 야당이 대규모 항의 시위를 벌였고 이 과정에서 야당 대선 후보를 포함한 600여 명의 야권 인사가 대거 체포됐다. 당시에도 EU와 미국 등은 선거 부정과 야권 탄압을 이유로 루카셴코 대통령과 그 측근 인사들에 대한 제재를 부과했다.

지난 6월에는 루카셴코 대통령이 반체제인사 체포를 위해 자국 영공을 지나던 여객기를 강제 착륙시켰다가 EU로부터 경제제재를 받은 바 있다. 벨라루스는 EU의 제재에 맞서 자국 주재 EU 대표를 추방하고 EU 관계자의 입국을 금지했다.

또 EU가 옛 소련권과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추진하는 ‘EU 동부 파트너십’의 참여를 중단했다. EU는 벨라루스에 대한 경제제재에 이어 추가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

루카셴코 대통령이 EU와 미국 등 서방에 강경하게 맞서는 데는 러시아의 정치· 경제적 지원에 힘입은 것이라는 분석이 유력하다.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는 이번 국경 갈등의 배후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지목했다.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누구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요 20:23)

연약한 난민들을 EU에 대한 보복 수단으로 이용하는 벨라루스를 불쌍히 여겨주시길 간구하자. 마지막 때에 사랑이 식어지고 원한을 풀지 않으며 복수하는 사탄과 연합한 자아가 십자가에서 이미 죽었음을 선포하고, 벨라루스가 국제사회 앞에 잘못을 시인하고 제재를 순히 받으며 화평케 하는 자로 겸손히 거듭나게 하시길 기도하자. 보복을 당하고 있는 폴란드와 라트비아 등 EU국가들에게도 넉넉한 마음을 주시어 용서하게 하시고, 열방의 각축전에 이용당한 힘없는 난민들을 위해 방책을 베풀게 하시길 기도하자.<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