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결혼관 담은 도서 출판한 핀란드 목회자, ‘동성애’ 증오 선동 혐의로 기소

▲ 핀란드 검찰총장에게 기소된 유하나 포흐욜라 주교. 사진 : 유튜브채널 Studio Krypta 캡처

차별금지법을 도입한 핀란드에서 전통적인 결혼관과 동성애의 문제점을 담은 도서를 출판한 목회자가 ‘전범이나 반인도적 범죄’에 해당하는 집단 증오 선동 혐의로 기소됐다.

결혼과 성에 관한 기독교적 가르침을 담은 도서를 출판한 혐의로 기소된 핀란드 루터교 선교교구 소속의 유하나 포욜라 주교는 최근 자유수호연맹(Alliance Defending Freedom, ADF)에서 이 같은 자신에 대한 기소내용을 전하며 “그리스도의 복음이 핀란드에서 위태로운 상태에 처했다”고 경고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가 보도했다.

포욜라 주교는 ‘그 분이 창조한 남성과 여성: 기독교적 인간관에 도전하는 동성애’라는 제목의 책을 출간한 바 있다. 포욜라와 함께 검찰에 기소된 이 책의 저자 파이비 라사넨은 의사이자 국회의원으로, 지난 2004년 핀란드 국회가 동성애를 이성애와 동등하게 취급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을 때 이 소책자를 집필했다.

이 책은 동성애를 인정하는 것이 사회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고 결론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책자가 출판될 당시 핀란드 정부는 동성 커플이 아이를 입양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심의중에 있었다.

그리스도의 복음 위태로워… 포스트모더니즘, 취소문화, 혐오표현금지법 때문

포욜라 주교는 자유수호연맹의 강연에서 “포스트모더니즘과 그에 수반되는 취소문화와 혐오표현금지법 때문에 그리스도의 복음이 위태롭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며 “처음 포스트모더니즘이 서방 국가들을 휩쓸 때, 그 근본 핵심은 절대 진리의 부정이었다. 유일한 진리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주관적인 진리를 가질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초개인주의는 계속되고 있지만 지금은 양상이 달라졌다. 성소수자 이데올로기, 이른바 다양성, 평등, 포용에 반대하는 태도는 구식으로 여겨질 뿐만 아니라 도덕적으로 악한 것으로 취급되고 있다. 검찰은 편협하고 혐오스러운 기독교인으로부터 연약한 시민과 희생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자신의 직무를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같은 유럽과 핀란드의 ‘취소문화’(cancel culture) 현상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면서 특히 미국에서 정치평론가들에게서 이러한 문화가 연성 전체주의(soft totalitarianism)라고 비판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고 서로 다른 의견과 관점을 질식시키는 이와 같은 이데올로기가 생활, 미디어, 비즈니스, 교육, 문화, 법원, 교단을 장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차별금지법 체제에서 동성애 거부가 신성모독 혐의로 간주돼

포욜라 주교와 국회의원 파이비 라사센은 결국 지난 4월 29일 핀란드 검찰에 의해 기소됐다.

이에 앞서 헬싱키 경찰은 2019년 8월 핀란드 루터교 웹페이지에서 발견된 팜플렛이 동성애자 차별적이라고 주장하며 이 두 사람을 기소한 바 있다.

포욜라 주교는 또 이날 강연에서 “우리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됐으며 모두 평등하지만 타락한 존재이며 모두 죄인이다. 동성애자들 역시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더 큰 죄는 아니지만 우리의 믿음에 따라 동성애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죄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들은 동성애를 신이 주신 존엄한 가치와 인권으로 간주하지만, 동성애 행위는 분명히 죄이며 창조질서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는 핀란드에서 “검찰은 동성애 생활방식을 죄라고 하면 동성애자의 존엄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간주하며 동성애 거부는 인간의 가치를 부정하고 모욕하고 명예를 훼손하는 것이며 기독교의 가르침과 종교의 자유는 가혹하다”고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핀란드 국가가 여전히 파란 십자가를 가지고 있지만 더 이상 기독교 국가가 아니며 교회 출석률이 1% 정도인 핀란드는 더 이상 기독교 국가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국제자유수호연맹(ADF)의 션 넬슨 법률 고문은 “많은 권위주의 국가에서 신성모독, 배교 및 개종금지법으로 종교적 소수자들을 두렵게 해 신앙적 삶을 숨기도록 강요하고 있다”며 “ADF는 이 같은 신성모독법으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법률 폐지를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포욜라 주교의 ADF 연설이 있던 날, 6명의 미국 공화당 국회의원들은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에 종교의 자유에 적대적인 국가들을 가리키는 미 국무부의 특별감시목록 국가에 핀란드가 포함돼야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고 CP는 전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지금까지 신성모독은 이슬람국가 같은 권위주의 국가에서 다른 소수 종교를 억압할 때 사용하는 법률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핀란드에서 보듯, 동성애를 거부하고 이를 죄로 간주하는 기독교 신앙 역시 동성애를 인정해야 하는 관점을 거부하면 인본주의라는 신성을 모독하는 행위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차별금지법이라는 제도가 얼마나 사람들의 생각을 왜곡시키고 있는지 핀란드의 오늘이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핀란드의 전 내무장관이었던 파이비 라사넨은 검찰의 기소에 대하여 “내 진술은 모두 결혼과 성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한 것이며, 종교와 언론의 자유에 대한 권리를 빼앗기지 않을 것이고, 신앙을 고백할 권리를 지켜낼 것”이라며 자신의 성경적 견해를 굽히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기사) 그녀의 당당하고 소신있는 믿음의 결정에 대하여 세계 수십 개국의 루터교 주교와 회장들은 그녀를 지지하였고, 성명을 통해 핀란드 정부의 터무니없는 행동을 규탄했다. 또한 미국 법학 교수들과 학자들도 핀란드 검찰의 기소가 부당하다며 미 국무보가 핀란드 정부에 압력을 가할 것을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에 촉구했다. (관련기사)

차별금지법이 시행되면 예상할 수 있는 상황이 이와 같다. 차별금지법·혐오표현금지법은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발언을 하면 도덕적으로 악한 것, 또는 ‘혐오표현’으로 간주하여 결국은 그리스도인들이 차별받게 되는 악한 법이다.

핀란드의 악한 법이 교회와 그리스도인을 공격해도 법적으로 잘 싸울 수 있도록 기도하자. 관련 단체들과 국제사회가 실제적인 도움과 목소리를 내며 그들과 함께 싸우며 응원할 것을 기대한다. 무엇보다 세상의 위협에 직면하는 모든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세상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들의 소망의 이유를 담대히 말하는 믿음의 승리가 있도록 간구하자. 복음은 어떤 상황에도 위태롭지 않다. 다만 위협에 흔들리는 위태로운 그리스도인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주님의 도우심과 그리스도인들의 믿음의 결정을 보며 힘을 얻어, 어떤 위협에도 결국에는 승리할 것을 믿는다.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6-Youth-Mission_main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20231028 Korea Church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20240425_Better Together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20240423_LU
美 기독 대학 2곳, 연방정부로부터 벌금 부과... 좌파 정치 공격 우려 목소리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