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지리아 풀라니족 무슬림의 기독교인에 대한 핍박 “지속”

▶ 2017년에 발생한 풀라니족의 공격으로 파괴된 건물(출처: acn-canada.org 캡처)

나이지리아의 중북부에 위치한 카두나주(州) 한 마을. 이곳 기독교인들은 지난해 말 왜 풀라니족 무슬림 목동들이 70세 노인을 총으로 죽이고 또 다른 두 명에게 상해를 가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

전 세계 기독교인들의 박해 소식 등을 전하고 있는 모닝스타뉴스에 따르면, 양측 사이에서 일방적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은 이들 기독교인들이다.

2년 전에도 풀라니 무슬림 목동들의 가축이 그 기독교인들의 작물들을 못 쓰게 만들었다. 또 총격사건 이후, 그 마을의 많은 기독교인들이 달아났으며 아직 남아있는 많은 이들은 교회 모임에 나가기를 두려워하고 있다.

긴든 두체 마을의 기독교인들은 풀라니족의 가축들이 그들의 작물을 망가뜨렸다고 신고는 했지만 그들에게 물리적인 보복은 하지 않았다고 한다.

“우리는 기독교인으로서 이 나라의 법을 준수하는 시민들입니다. 그들에게 보복하지 않았습니다. 나이지리아 정부는 우리를 그 목동들의 테러행위에서 보호해줘야 합니다. 그것이 국가의 의무입니다.” 풀라니족의 한 기독교인의 말이다.

이 지역 ECWA교회의 윌리엄스 야쿠부 목사에 따르면, 무슬림 목동들은 지난해 12월 4일 오후 11시경에 공격을 시작했다. 이 공격으로 기독교인 존 카릭은 집에서 자다가 총에 맞아 사망하고, 그의 아들 역시 총기 공격으로 부상을 입었다.

ECWA교회의 또 다른 관계자는 “무슬림 목동들의 공격은 오직 기독 공동체만을 겨냥해 왔다는 것 때문에 안타까워요. 이러한 현실을 볼 때, 그들은 이 지역에서 기독교인들을 말살하려는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야쿠부 목사는 이번 총격사건 이후 교회 행사에 참여하는 성도들이 줄어들었다고 말한다. “성도들 중 일부는 마을에서 달아났어요. 아직 남아있는 성도들도 교회에 있는 동안에 그 목동들이 돌아와 공격을 시행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에 교회 행사에 참여를 꺼리고 있습니다.”

교회에 따르면, 총격 사건 이후에 주일 예배 평균 참석자 수는 300명에서 120명으로 줄었다. 또 교회는 매주 진행되던 성경공부, 성가대 활동, 청소년 예배, 여전도회, 남전도회 모임 등의 교회 행사도 열지 못하게 됐다.

▶ 총을 든 풀라니족 무슬림 목동(캡처: acn-canada.org 캡처)

그동안 무슬림 목동들이 주변 마을은 자주 공격했지만 긴든 두체를 겨냥한 공격은 이번이 처음이었다고 한다. “이번 총격 사건은 긴든 두체 기독교 공동체 사람들에게 가해진 최초의 공격이었지만 그 무슬림 목동들은 여러 차례 우리의 농장들을 파괴해왔습니다. 이 풀라니족은 그들의 소를 우리 농장으로 끌고 와서 우리의 작물들을 다 망가뜨려 놓곤 했습니다. 그런데도 경찰과 정부 관료들은 우리의 신고를 받고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습니다.”

긴든 두체 ECWA교회의 여전도회 회장 에스더 이브라임(55)은 풀라니족 목동들의 공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콩을 수확할 시기인 작년 말쯤에 그 목동들이 자신들의 소를 끌고 와서 모든 콩들을 망가뜨려 놓았어요. 그래서 저는 아무것도 수확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런 행위는 저에게는 죽으라는 거나 다름없어요. 그들은 우리를 총으로 죽이거나 그러지 못할 경우에는 굶어 죽게 할 작정인가 봐요.”

나이지리아에서 기독교 인구는 51.3%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주로 나이지리아 북부와 중앙에 살고 있는 무슬림들은 45%를 이루고 있다. 또 나이지리아는 오픈도어즈가 발표한 2019년 세계에서 기독교인들이 가장 박해받는 국가 12위를 차지했다.  [복음기도신문]

번역=복음기도신문 국제팀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관련기사]
기독교인 숨겨준 이슬람성직자…나이지리아 부족간 참극 막아
나이지리아, 기독교 마을과 교회 잇단 공격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9 prison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20240417_VOM_tanzania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nathan-mullet on unsplash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20240417 pray of children
美 초등학교, 기도 클럽 설립은 거부하고 LGBT 클럽은 승인

최신기사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