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임은 한나 개인의 슬픔을 넘어 이스라엘의 운명

히브리 정경의 순서로 8번째 책이자, 구약의 봉우리라고 하는 선지서의 3번째 책(여호수아-사사기-사무엘상․하)인 사무엘서는 에브라임 지파의 이야기로 이렇게 시작을 하고 있다.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 소빔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삼상 1:1)

사무엘서를 기록한 저자는 ‘라마타임 초핌()’이라는 히브리 이스라엘 지명을 통해 초두에서 동터오는 이상적인(?) 왕의 시대가, 험난한 질곡을 통해 도래할 것을 암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은 가장 높은 곳, ‘라마타임(쌍수)’에서 동터오는 왕의 통치를 ‘초핌’, 즉, 보고 또 보고 멀리 넘어 반복하여 봄으로써 결국은 왕의 통치가 아닌 오히려 메시아 신정 통치를 사모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무엘서를 기록한 저자의 예언은 이스라엘 역사의 어둠과 혼돈과 절망이라고 하는 사사 시대를 배경으로 ‘자식이 없는’ 한 여인, 한나와 그녀의 주위에 어그러진 상황에 초점을 집중시켜 연결하고 있다.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삿 21:25)

“그(엘가나)에게 두 아내가 있었으니 한 사람의 이름은 한나요 한 사람의 이름은 브닌나라 브닌나에게는 자식이 있고 한나에게는 자식이 없었더라”(삼상 1:2)

에브라임 지파의 한나라고 하는 한 여인의 ‘불임’이라는 개인적인 슬픔은 개인을 넘어, 이스라엘의 국가적인 운명이 되어버렸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에 정착한 지 200년. 사사 시대를 마감하면서 그들은 출애굽이라고 하는 구원의 감격도 가나안 정복의 환희도 잃어버린 채 가나안 땅의 세속적인 문화의 흐름을 타고 그 문명에 달라붙어서 거머리같이 적응해가며 살아가고 있었다.

이스라엘은 원래 출생할 때부터 세상 나라와 구별된, 운명 자체가 출애굽기 19:5~6절에 기록된 대로 ‘거룩한 나라, 제사장 나라’다. “(쎄굴라)”다. 태어날 때부터 아예 그렇게 태어났다. 이게 이스라엘의 운명이다. 이런 운명을 가지고 태어난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이자 ‘하나님의 재산 목록 1호’인 이스라엘이 거룩함을 잃어버리고 영적인 혼돈과 무질서에 빠져 가나안의 타락한 문화에 몸을 던져 더러움에 만신창이가 되었다. 무엇보다 성전에서 수종 드는 대제사장 엘리 가문은 여호와 종교의 중심을 지키지 못했으니 이 상황을 어떻게 말로 표현할 수 있겠는가! 불임의 여인 한나와 통곡하는 그녀의 기도는 이러한 이스라엘의 영적 모습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한나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삼상 1:10)

거룩하게 살아가야 할 능력을 잃어버린 이스라엘! 가나안 땅에서 이스라엘의 정확한 영적 상태는 하나님의 자녀를, 거룩한 영적 후손을 낳을 수 없는 불임 상태였다. 그녀의 통곡 소리는 이러한 어두운 이스라엘의 역사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타락한 이스라엘 역사에 끝이 온 것이다. 사람으로는 도저히 해낼 수 없는 역사의 끝자락. 하나님의 자녀를 태생할 수 없는 ‘태(rechem, womb)’를 잃어버린 이스라엘의 운명은 하나님의 심판을 기다리는 것 뿐이었다. 에스겔 선지자가 통곡하며 예언한 대로 끝을 맞은 것이다.

“끝이 왔도다, 끝이 왔도다 끝이 너에게 왔도다 볼지어다 그것이 (끝이) 왔도다 이제는 네게 끝이 이르렀나니 내가 내 진노를 네게 나타내어 네 행위를 심판하고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하리라”(겔 7:3,6)

그러나 구원은 사람이 할 수 없는 끝 지점, 마지막 지점에서 일어난다. 나로서는 할 수 없는 바로 그 끝 지점. 마지막 선은 진실로 믿음을 가진 자에게는 소망이 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곳에서 하나님의 새로운 역사가 반드시 일어나기 때문이다. 중요한 교훈이다. 우리가 절망이면 하나님도 절망이고, 우리가 끝이면 하나님도 끝이고, 우리가 못하면 하나님도 못하는 결코 하나님은 그런 분이 아니시다. 하나님은 정말 크신 분이시다! 시편 기자가 고백한대로, 그분은 “홀로 기이한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시 72:18) 대사를 행하시는 분이다. <계속> [복음기도신문]

김명호 | 헤브론선교대학교 성경언어대학 교수. 복음과 기도의 기초 위에 성경의 원어 연구를 통해 하나님 나라의 부흥과 선교완성을 위한 다음세대를 세우는 사역으로 섬기고 있다.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관련기사]
‘ἐπιθυμία’(에피뚜미아)에 목숨 걸고 역방향으로 질주하는 인생
나를 움직일 수 없는 복음은, 내게 복음이 아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것도 우상숭배가 될 수 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 Bible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20240423_sunshine
[고정희 칼럼] “엄마, 나 아파”
20240424_Risen
[TGC 칼럼] 복음은 성경의 역사적 증거다
aaron-burden-unsplash
[채영삼 칼럼] ‘예정론을 오해한 사람들’에게

최신기사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