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갑작스런 코로나 봉쇄령에 주민들 추위와 굶주림 직면

▲ 북한 양강도 혜산시 모습. 출처: 유튜브 채널 별나라TV 캡처

한반도의 부흥을 소망하며 독자들이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가장 가까이에서 고통받는 이웃, 북한의 기독교인들과 주민들의 다양한 이슈나 사건, 이야기를 소개한다. <편집자>

양강도 혜산시에 지난해 11월 초, 봉쇄령이 떨어지면서 주민들이 20일 동안 집안에 갇혀 추위와 굶주림을 견뎌야 했다고 지난달 21일 데일리NK가 보도했다. 혜산시의 한 소식통은 “당시 당국이 봉쇄를 급작스럽게 했다.”면서 “대체로 밥 대신 죽을 먹었고, 집안 온도는 얼어 죽지 않을 정도로 떼면서 버텼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드라마나 중국 영화 등을 보면서 견뎠지만, 식량, 부식물 문제는 상당히 곤란했다.”며 “당장 집에 식량이나 땔감을 비축해두지 않은 사람들은 굉장히 힘들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북한 당국은 봉쇄령을 어기고 집 밖을 출입하는 사람들을 엄격하게 통제했으며 일부는 단련대로 보내는 처벌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일부 주민들은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하더라도 이번 봉쇄 조치는 너무 지나쳤다고 불만을 제기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주민은 “북한은 일단 코로나바이러스가 들어오면 검진기구가 없고 치료를 할 수 있는 조건이 안 되므로 수습할 수 없다.”면서 “그런 건 이해하지만 하루 벌어 생계를 겨우 이어가는 조건에서 과도한 조치였다.”고 지적했다. “새해에도 봉쇄령이 다시 내려오면 인민 생활이 더 어려워질 것”이라며 “자칫 고난의 행군(1990년대 중후반 대량아사(餓死)시기) 때보다 몇 배에 달하는 아사자들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관련기사]
北 주민, “김정은 10년, 김일성·김정일 시대보다 어려워”
北 의료진 진단만 ‘무상’… 중환자도 약 구해와야 투약해줘
유엔, 16년째 北인권 결의 채택… 한국 공동제안국 2년 째 불참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re_French domestic violence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20240423_YP_NK Cyberattacks1
北 3개 해킹조직 힘 합쳐 국내 방산업체 총공격…10여곳 피해
Bagus-hernawan on Unsplash_1
[오늘의 한반도] 청불 콘텐츠, 유튜브 통해 청소년에 무분별 유통 외 (4/23)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성경의 역사적 증거다
[채영삼 칼럼] ‘예정론을 오해한 사람들’에게
BGEA, 폴란드서 복음주의 집회 개최… 1만 3000명 참여.700명 결신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오늘의 열방] 캐나다, 욕창 겪은 환자의 조력자살 의료진 수용...‘의사조력자살’ 급증 외 (4/24)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