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과 선교… 정복할 수 없는 중동의 그리스도인”

▲ 파키스탄의 그리스도인들. 출처: 오픈도어선교회

선교사의 영원한 모델인 예수 그리스도는 ‘가난’을 어떻게 다루셨을까? 선교전문지 한국선교KMQ 2021년 여름호는 ‘선교와 가난’을 기획특집의 주제로 복음을 위해 가난을 선택한 사람들, 가난과 복음, 빈민 선교 등을 소개했다.

100% 하나님이셨고 100% 사람이셨던 예수님은 창조주 하나님이셨지만, 가난한 자들과 함께 하시며 그들을 구원하셨다. 예수님은 은혜의 해를 선포하시고 친히 생명을 내어주셨다. 그 이후 그리스도의 제자 가운데 예수님처럼 모든 것을 버리고 가난하게 된 이들이 지난 2000년 동안 세계 곳곳에서 등장했다. 최초의 수도원을 세웠던 알렉산드리아의 안토니우스(AD 251~356)나 거지 순례단을 만든 아시시의 프란치스코(1181~1226) 등이 대표적인 거룩한 가난뱅이 사역자들이다.

정마태 선교사(인터서브)는 ‘정복할 수 없는 백성’이라는 제목으로 중동정교회와 파키스탄 성도들이 어떻게 가난한 동료 그리스도인들을 섬겼는지 소개했다. 중동 정교회 성도들과 지도자들은 중동의 사회적, 경제적, 신학적, 정치적 대소동과 도전 가운데 지역교회와 수도원을 중심으로 가난한 이들을 섬겼다고 말했다. 이들은 가난한 자의 존재 신학이자 가난한 이를 섬기는 실천 신학으로 ‘가난 신학’을 발전시켰다.

서머나교회의 감독으로 순교한 폴리갑(69~155)은 생전에 스스로 모든 불의, 탐욕, 돈, 사람을 삼가고, 다른 이들에게 돈을 사랑치 말라고 말했다. 최초로 수도원을 세운 이집트 지도자인 성 안토니(251~356)는 “이 세상 소유물의 본질을 미워하고, 그 모든 것을 마음으로 버리고 마음의 손을 하늘에 계시는 모든 것의 아버지 되시는 하나님께 뻗쳐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콘스탄티노플에서 가난한 이들을 위해 병원을 지은 요한 크리소스톰(349~407)은 부자와 거지 나사로의 비유를 통해 가난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긍정적으로 보며 ‘부자와 가난한 자’를 이렇게 정의했다. “많은 것을 소유한 자가 부자가 아니요, 많은 것을 필요로 하지 않는 이가 부자이다. 아무것도 갖지 않은 이가 가난한 자가 아니요, 많은 것을 요구하는 이가 가난한 자다. 우리는 가난과 부의 차이를 반드시 분별해야 한다.”

그러나 무함마드가 632년 죽은 후, 2대 칼리프 우마르 때 ‘우마르 협정’을 통해 ‘딤미 제도’가 등장한 이후, 비무슬림인 그리스도인에 대한 학대가 시작됐다. 보호된 백성들(Dhimmi Protected people)이라는 의미의 ‘딤미’는 무슬림의 보호를 받으며 보호세인 ‘저지야 인두세’를 납부해야 신앙생활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차별과 억압 제도는 서구에서 12세기, 동양에서 13세기까지 존속되다가 서구 열강이 무슬림 나라들을 식민지로 삼은 이후 사라졌다. 특히 1856년 오토만 제국이 유럽에서 멸망하면서 ‘딤미’ 제도는 법적으로 무효화됐다. 그러나 근본주의 무슬림, 즉 이집트의 무슬림 형제단,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IS), 파키스탄의 급진적 탈레반 등에서 다시 ‘딤미’ 제도를 부활시켜, 오늘날 무슬림 국가에서 그리스도인들이 천시당하는 경향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파키스탄 그리스도인들은 현재 ‘딤미’ 신분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러나 평범한 그리스도인들이나 무슬림들은 현실적으로 ‘딤미’와 같은 신분으로 살아가면서도 ‘딤미’라는 단어조차 모르고 있다.

오늘날 파키스탄의 그리스도인들은 1873년 6월 힌두 카스트 제도의 불가촉천민인 쭈흐라(Chuhra) 출신의 ‘디뜨’라는 사람에게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가 펀자브 지역에서 처음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이후 그 지역사람들의 집단 개종이 일어났다. 그 이후 이들 쭈흐라 그리스도인들은 무슬림들로부터 천한 종족으로 여겨졌다. 또한 파키스탄 사회에서 ‘딤미’ 영향이 사회 전반에 깊이 깔려 있어 그리스도인들을 무시하고 심한 차별대우를 하고 있다.

2014년 라호르 소재 포먼 기독대학교 일부 졸업생들이 리서치한 결과에 따르면 라호르 내 그리스도인들의 71%가 더러운 노동일을 하거나 청소부로 살아가고 있다. 실제로 라호르 근교 꺼쑤르 지역의 그리스도인들은 현대판 이집트 종살이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벽돌 굽는 일과 벽돌을 실어 나르는 일을 하는데, 벽돌 공장 주인은 무슬림들이다. 이들의 노임은 매우 적고, 자자손손 무슬림 주인에게 빚지고 살고 있어 가난이 다음세대에 대물림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들은 1400년간 무슬림들과 함께 살아오고 있으며, 핍박 가운데 믿음을 배반하지 않으며 당당하게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고 있다.

이처럼 중동권 교회 초기 기독교의 성자들과 지도자들은 자발적으로 가난한 자들이 되었지만, 오늘 파키스탄 교회 성도들의 현실은 강요된 가난한 자의 삶이다. 이슬람 국가인 파키스탄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 자체가 강요된 가난의 삶을 살게 되는 원인이다.

하지만 정마태 선교사는 “자발적으로 기꺼이 가난하게 된 자들의 가난 신학과 삶을 통해, 또 파키스탄에서 강요된 가난한 삶을 살아가는 성도들의 삶을 통해서 많은 교훈을 배웠다.”고 말했다.

기도 | 가난한 승리자들, 역사적 증인들이 진정한 승리자가 될 수 있게 하셔서 감사합니다. 세계 교회 공동체를 긍휼히 여기시고, 우리가 얼마나 가난한 자인지를 깨닫게 하시고 교회 공동체 안에, 특히 중동의 무슬림 공동체 안에 ‘의와 평강과 희락’이 넘치는 하나님 나라가 임하게 하소서.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관련기사]
“이슬람 여성들의 아픈 이야기를 듣는 것이 회복의 시작”
기도만 했는데 무슬림 이맘이 찾아와… “예수님 알고 싶다”
중동 기독교인들, 코로나로 힘든 이들을 위해 SNS 통해 말씀과 기도로 격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6-Youth-Mission_main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20231028 Korea Church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20240425_Better Together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20240423_LU
美 기독 대학 2곳, 연방정부로부터 벌금 부과... 좌파 정치 공격 우려 목소리

최신기사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