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미군 철수했지만 복음 전파 기회 만들어져

▲ 아프가니스탄 여성과 아이(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 연관이 없음). 사진: opendoorsuk.org 캡처

미군 철수 이후 탈레반이 나라를 장악하고 있는 아프가니스탄의 안타까운 현실이 있지만, 주둔했던 미군이 현지에 복음을 전파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무슬림 출신 기독교인인 헤디 미라흐마디(Hedieh Mirahmadi)는 15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에 기고한 “아프가니스탄 철수: 남아있는 군대에는 아직 희망이 있다”는 제목의 칼럼을 통해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20년간 6000명 이상의 미국인을 잃었고, 1조 달러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을 입었지만, “억압적인 이슬람 국가에서 여성과 소녀들의 발전을 보장했고, 이전에 기독교가 단절된 땅에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할 혁신적인 방법을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그녀는 아프간을 위한 재정 지원이 “비록 수십억 달러가 부패한 하청업자, 서투른 구호단체, 정부 관료들에 의해 빼돌려지고 있었지만, 아프간 여성들에게 교육, 고용 및 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주려는 노력은 번창했다.”며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아프간 소녀들이 학교로 돌아왔고, 국제기구들은 유창하고 용감한 아프간 여성들을 위해 일자리와 네트워킹 기회를 창출했다.”고 전했다.

탈레반 열망에 가장 치명적 위협은 여성들

미라흐마디는 아프간의 자유와 더 나은 미래의 기회를 위해 어떤 위험도 기꺼이 감수하려 했던 아프간 여성들을 보며 항상 충격을 받았다면서 “한 국가로서 미국인들은 우리의 많은 실수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만들어 낸 기회의 자유에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녀는 또 “아프간을 이슬람법의 엄격한 정책으로 되돌리려는 탈레반의 열망에 가장 치명적인 위협은 이 여성들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아프간에 대한 나의 계속되는 희망은 그 길을 따라 심어진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의 씨앗에 있다. 아프간에서는 적극적인 선교 활동이 금지되고 있고, 성경을 소지하는 것조차 위험하지만, 지하 가정교회는 계속 성장했다.”며 “한 보도에 따르면, 초자연적인 수단을 통해 그리스도께 나아온 이슬람교 율법학자(mullahs)들과 수백 명의 신자들이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들에게 전해진 전도 형태 중 인터넷과 SNS를 통해 전해졌다며 “아프간에 국제적인 주둔은 강력한 인터넷 기능이 구축되어야 했고, 주님은 분명 그 채널들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다가갔다.”고 설명했다.

유튜브 영상 통해 그리스도께로 이끌려

미라흐마디는 “인터넷이 아프간 사람들에게 가장 강력한 전도 도구가 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나 역시 그리스도를 만난 방법”이라며, “이슬람에 환멸을 느낀 후 유튜브에서 한 목사를 보기 시작했던 나는 교회에 한 발짝도 디딘 적 없고, 기독교인 친구도 없었지만, 화면을 통해 그리스도께로 이끌렸다.”고 증언했다.

그녀는 “주님은 진리를 갈망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가장 특별한 방법으로 자신을 드러내신다.”며 “내게는 아프간 여성을 포함한 몇몇 옛 무슬림 친구들이 있지만, 이들은 엄청난 개인적 위험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를 믿게 만드는 기적적인 만남을 가졌다.”고 전했다.

미라흐마디는 “현재의 철군은 우리의 실패와 착오를 평가하는 미국 역사상 안타까운 순간이지만, 여성의 승리와 복음의 확산을 위해서는 축하해야 한다. 이 두 세력이 아프가니스탄의 미래를 영원히 바꿀 수도 있다.”고 끝을 맺었다.

미라흐마디는 2004년 아프간의 미국 대사관에서 정치 고문으로 일했으며, 현재는 세계의 온건한 무슬림 기관들을 강화하는 교육 단체인 ‘세계 자원 개발 및 교육기구(WORDE)’의 회장이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 1970년대 아프가니스탄 여성들. 사진: 영국 엠네스티 홈페이지 캡처

1970년의 아프가니스탄에서는 젊은 여성들이 미니스커트를 입었고, 산과 강은 아름다웠다. 1996년 이슬람 원리주의를 표방하는 탈레반이 수도 카불을 점령하여 정부를 해산하고 이슬람국가를 수립하였다. 그러던 중 2001년 9월 11일 미국을 향한 테러사건으로 미국은 그 주범으로 아프가니스탄에 은신중인 오사마 린 라덴을 지목하여 탈레반에게 빈 라덴을 양도할 것을 요구하였으나 거부당하자 10월 7일부터 영국과 함께 아프가니스탄을 공격했다. 2001년 11월, 탈레반 정부는 수도인 카불에서 퇴각하고 미군은 수도 카불에 입성했다. 12월 5일에는 아프간 과도정부가 수립되며 미군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였지만 종전선언 대신 부시 대통령은 아프간 파견군의 임무를 대규모로 확대하며 지금껏 지내오다 2021년 4월 조 바이든 대통령이 9월 11일까지 미군 완전 철수 계획을 발표했고 연합군은 철수 했다. 그나마 미군과 국제안보지원군(ISAF)의 도움으로 지금껏 균형을 유지하다 연합군의 철수 이후 아프간 영토 절반 이상을 탈레반이 다시 장악했다. 그리고 미군의 철수 이후 탈레반의 나라가 되는 끔찍한 일들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관련기사)

이런 상황 속에서 하나님은 아프가니스탄 한복판에 보석과 같이 빛나는 그리스도인들을 남겨두셨다. 예수님은 “보라 내가 너희를 보냄이 양을 이리 가운데로 보냄과 같도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 같이 지혜롭고 비둘기 같이 순결하라”고 말씀하신다. 남겨진 그리스도인들이 순결한 믿음으로, 십자가의 지혜로 아프간의 많은 영혼들에게 생명을 전하는 복의 통로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또한, 인터넷과 SNS 등 실제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방법들이 더욱 개발되게 하시고,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땅으로 회복시켜달라고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0 women in Afghanistan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20240419 prison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20240417_VOM_tanzania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20240418_YH_outline of crime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최신기사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6): 하나님의 백성들을 성화시키는 하나님의 도구이기 때문이다
[세상 바로 보기] HIV 감염이 장애로 인정될 수 있나?
[최요나 칼럼] 난 실력자야!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