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방역으로 1만여 개 교회가 사라졌다”

▲ 올해 1월 대면예배로 폐쇄 명령을 받은 부산 세계로교회가 이 조치를 멈춰달라고 법원에 신청했지만, 법원이 받아들이지 않았다. 사진: 유튜브 채널 JTBC News 캡처

최근 정부의 현장조사 결과, 우리나라 교회의 16%에 해당하는 1만여개의 교회가 예배를 드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정부의 정치방역으로 교회가 사실상 문을 닫은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5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자가 격리자 관리 현황 및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상황’ 확인을 위해 1만 6403개 종교시설 현장조사 결과, 무려 16%에 해당하는 2693개 교회가 예배를 드리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한국교회를 6만여 개로 추정한다면 1만개의 교회가 사라진 것이다.

이 조사는 정부와 지자체가 점검 인원 7411명을 동원해 지난 10월 3일 주일 예배 실태를 조사한 것으로, 현장 예배를 드리는 교회는 1만 3355개소로 82%였고, 비대면 예배를 시행하는 교회가 351개소로 2%였으며, 아예 예배를 드리지 않는 교회가 2693개소로 약 16%에 달했다.

이에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 이하 언론회)는 12일 ‘아직도 예배를 못 드리는 교회, 그 원인을 찾아야: 정부의 ‘정치방역’으로 1만여 개 교회가 사라진 것은 아닌가?’라는 논평을 내고 위 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직도 상당수의 교회들이 주일 예배를 드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인데, 이 비율로 계산하면 한국교회 전체를 약 6만 곳으로 보았을 때, 9600여 곳에서 예배가 중단되고 있는 것”이라며 “그렇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회는 “정부는 지난해 2월부터 ‘온라인 예배’, 7월부터 ‘비대면 예배’를 강조해 왔다. 이를 위반할 시 무거운 처벌을 하겠다고 하니, 한국교회의 예배가 초토화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그나마 교계 일부에서 노력해, 올해 7월 법적 판단을 받았다. 비대면 예배는 문제가 됐고, 매우 제한적이지만 현장 예배를 드리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이후 3개월이 지났음에도 일선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로 볼 수밖에 없다.”며 “예배 없는 교회는 존립에 문제가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교계와 각 교단, 지역 교회 연합회는 협력을 통해 상황을 면밀하게 파악하고 원인을 찾아야 한다.”며 “그것이 정부가 무리하게 교회 예배를 제한한 원인이 아닌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1월 부산시 강서구청으로부터 특별방역대책을 위반했다며 교회시설 폐쇄조치 명령을 받았던 부산세계로교회 손현보 담임목사도 지난 10일 주일예배에서 이번 조사결과를 공유했다. 손 목사는 과도하게 교회를 압박한 정부의 책임과 그 앞에 예배를 포기한 대형교회의 책임을 묻고, 그 어떤 것보다 예배에 우선순위를 두고 나아갈 것을 강조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ibRuzwpYxE

한편, 언론회는 “현재 정부는 ‘위드 코로나’로 가기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있는데, 그 과정에서도 교회를 타깃으로 예배 문제를 간섭할 수 있다.”며 “각 교단 가을 총회에 나타난 지표를 보면, 대부분 교단들에서 교세가 지난해부터 현격하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난다. 이것도 정부의 교회 탄압 때문은 아닌지 살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교회가 코로나를 빌미로, 예배 문제에 대해 더 이상 권력에 양보하거나 밀리는 모습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교회는 단순히 세상 사람들이 말하는 사업장이나 종교놀이를 하는 곳이 아니라, 하늘의 뜻을 이 땅에 전하는 신성한 곳이다. 또 구원을 선포하고 이뤄가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임재하시는 곳”이라고 전했다.

따라서 “교회의 존재 이유 가운데 중요한 예배 문제를, 이현령비현령(耳懸鈴鼻懸鈴) 식으로 해석하고, 비기독교인들이 주장하는 대로 따라가선 안 된다”며 “한국교회는 지난 2년간 상당수 교회에서 혼란과 시행착오를 겪었다. 이제는 더 이상 이런 일들을 계속해선 안 된다.”며 “이미 연합기관들 가운데 이를 염려해 정부 측과 대화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바, 더욱 강력하고 분명한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했다.

끝으로 “우리는 예배 문제를 누구에게 위임할 수도 없고, 의지할 수도 없다. 또 기대할 수도 없다. 오직 한국교회 전체가 나서서 예배의 중요성을 확실히 해야 할 때”라며 “예배를 드리지 못해 존재감을 상실한 교회들을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정말 하나님 앞에서 애통한 심정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서울에스라교회(남궁현우 목사)는 방역수칙을 지키며 예배를 드렸음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세 차례에 걸쳐 정부의 대면예배 금지 명령과 집합금지명령을 어겼다며 총 300만 원의 벌금형과 과태료 150만 원, 운영중단명령 등을 받았다. (관련기사)

또, 충북 제천시(시장 이상천.더불어민주당)가 시골교회에서 8인이 예배드렸다는 이유로 벌금을 청구하고 법원에서 이를 확정한 사건도 있었다. (관련기사)

이에 전국 600여 교회는 올해 1월 헌법소원을 제기하고, 7월에는 예배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안이 헌법에 명시된 종교 자유를 침해한다며 “대면예배 금지에 대한 집행정지 신청”(가처분)을 요청했다. 법원은 예자연의 신청에 대해 종교 자유와 예배의 자유를 일부 인정, 예배인원을 19명까지 허용한다고 판결했다. 그러나 이조차 19명의 범위 내에서, 전체 수용인원의 10%만 참석 가능하고, 기존 방역수칙이나 집합금지명령을 위반한 전력이 있거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인해 폐쇄된 전력이 있는 종교단체에는 비대면만 허용하도록 하는 제한적인 판결이었다. (관련기사)

문제는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공연장 등 일반시설에는 교회와 다른 기준을 적용하는 정부의 불공평한 방역조치가 실시됐다는 것이다. 그동안 예배를 포기하지 않은 부산세계로교회, 은평제일교회, 사랑제일교회 등은 방역을 이유로 ‘운영중단 및 폐쇄 위기’를 맞았다.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마16: 18-19)

“다만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런 것들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눅 12:31)

이제는 예배를 회복할 때이다. 정부의 방역조치로 인해 무너진 교회들을 일으켜 세워주시고, 온전한 예배를 회복시켜 주시길 기도하자. 지나친 방역과 불공정한 정책으로 크고 작은 교회의 문을 닫게 한 정부의 책임을 묻고, 교회 역시 하나님 앞에 예배를 포기한 죄를 돌이키고 믿음으로 나아가게 하시길 간구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k-oda
한국의 세계 각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 처음으로 30억 달러 돌파
re_drug1
[오늘의 한반도] 韓 마약사범 5년새 120% 급증 외 (4/16)
1230
[오늘의 한반도] 한가협·법무부 청소년센터, 마약중독 예방 교육 진행 외 (4/15)
20231021 drug
[오늘의 한반도] 성인 3%·청소년 2%... 마약류 불법 사용 경험 외 (4/13)

최신기사

수단공화국 분쟁 1년… 지금도 하루에 1800명 이상 피난
한국의 세계 각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 처음으로 30억 달러 돌파
소말리아 기독교인, 신앙 이유로 박해 받아… ICC, MBB 신자들 지원
[오늘의 한반도] 韓 마약사범 5년새 120% 급증 외 (4/16)
[오늘의 열방] 印 아삼주, 기독교인들 치유기도 금지법 통과 논란 외 (4/16)
민주콩고서 산사태로 최소 15명 사망, 60명 실종
중동 지나는 하늘길 초비상…“9·11 사태 이후 최대 혼란"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