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국가 브라질, 복음주의 개신교인 증가 추세

▶ 브라질의 복음주의 교단 교회(사진: 위키피디아 캡처)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217호 / 뉴스]

개신교 증가 원인… 시장개방 후 반복된 경제 위기

세계 최대 가톨릭 국가인 브라질에서 복음주의 개신교 신자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이유가 시장개방 이후 반복된 경제 위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17일 브라질 일간 폴랴 지 상파울루에 따르면 프란시스쿠 코스타·안젤루 마르칸토니우·후디 호샤 등 경제학자 3인은 공동연구에서 실업자 증가와 소득 감소에 따른 사회적 불만이 각종 선거에 반영되면서 개신교 신자가 늘었다고 분석했다.

불만심리가 생겨난 배경에는 1990년대 시장개방의 충격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한 이유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들의 연구는 경제와 종교의 상관관계를 사실적으로 입증한 연구로 평가되고 있다.

브라질에서 국립통계원(IBGE) 등의 공식 조사가 시작된 이래 가톨릭과 개신교 신자 비율을 보면 2000년대 이후에는 개신교 신자 비율이 급증세를 나타냈다. 2000년 가톨릭과 개신교는 75.2% 대 15.7%, 2010년 66.7% 대 22.9%를 기록했다. 통계원은 2019년에는 50% 대 31%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지난해 대선을 계기로 개신교 세력이 중요한 변수로 떠올랐다. 가톨릭 유권자들이 8000만 명이지만 3950만 명으로 추산되는 개신교 유권자의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 때문이다.

브라질 언론의 분석을 기준으로 유권자의 종교별 비율은 가톨릭 55%, 개신교 27%, 기타 18%로 파악됐다. 브라질 선거 전문가들은 “주로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포함해 우파 성향의 정치인들이 개신교 유권자들을 지지 기반으로 끌어들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복음기도신문]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잠언 4:6)

기도 | 어려움과 위기를 맞았을 때 복음을 붙잡고 참 생명을 발견한 브라질 교회를 축복합니다. 그리스도의 교회가 사회 구석구석에서 예수의 생명을 나타내어 브라질에 하나님 나라가 회복되게 하옵소서.

<저작권자 ⓒ 내 손 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관련기사]
브라질 새 대통령 ‘최저임금 인상’ 철회…적폐 청산, 경제개혁 천명
‘가톨릭 국가’ 브라질 가톨릭 인구 급감, 개신교 인구 증가
브라질 마카파, ‘다시복음앞에’ 집회로 믿음의 불씨를 지피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6-Youth-Mission_main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20231028 Korea Church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20240425_Better Together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20240423_LU
美 기독 대학 2곳, 연방정부로부터 벌금 부과... 좌파 정치 공격 우려 목소리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