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억류 탈북민들, 미 외교관 도움으로 한국 도착

▶ 지난해 말 탈북민들은 베트남 국경경비대에 체포됐다가 미 외교관들의 도움을 받아 한국에 올 수 있었다. ⓒ 복음기도신문

지난해 말 베트남 국경경비대에 체포됐다가 미 외교관들의 도움을 받아 한국에 들어온 탈북민들이 미 정부와 지원단체에 감사를 표했다고 17일 FNK자유북한방송이 전했다.

지난해 11월, 한국의 탈북민 지원 단체인 갈렙선교회는 여러 외신에 베트남 국경경비대에 체포된 탈북민들이 도움을 호소하는 동영상을 보내 관심을 촉구했다. 동영상에는 절대로 북송될 수 없다며 도로에 누운 채 자해를 시도하는 모습과 여러 탈북민이 도와달라고 호소하는 다급한 목소리가 담겨 있었다. 당시 탈북민 13명은 베트남을 경유한 뒤 제3국을 거쳐 한국으로 갈 계획이었지만, 베트남 국경경비대에 체포돼 중국으로 강제 추방되기 직전이었다. 이 가운데 중국 국적이 있는 아이와 탈북민 엄마는 한국행을 포기하고 결국 중국으로 돌아갔지만, 나머지 11명은 중도에서 탈출한 뒤 베트남으로 돌아갔다가 국경수비대에 다시 체포돼 위험에 처해있었다.

외신들의 보도로 관심이 커지자 미국 외교관들이 이 사안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탈북민들은 다행히 한 달 정도 현지에 체류한 뒤 제3국을 거쳐 한국에 입국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들이 한국에 안착한 뒤 여러 소식통을 인용해 탈북민들이 미국 외교관들의 신속한 도움으로 안전한 곳으로 갈 수 있었다며, 이 중에는 미-북 비핵화 협상에 관여하는 미 관리도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관련기사]
북, 수용소서 어린이 포함해 탈북자 고문은 관행
北, 탈북자 가족 통해 탈북자 실태조사… 송금액 전액 몰수
북한 주민, 탈북자 규탄하면서 그 가족은 ‘부러워’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re_French domestic violence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20240423_YP_NK Cyberattacks1
北 3개 해킹조직 힘 합쳐 국내 방산업체 총공격…10여곳 피해
Bagus-hernawan on Unsplash_1
[오늘의 한반도] 청불 콘텐츠, 유튜브 통해 청소년에 무분별 유통 외 (4/23)

최신기사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TGC 칼럼] 복음은 성경의 역사적 증거다
[채영삼 칼럼] ‘예정론을 오해한 사람들’에게
BGEA, 폴란드서 복음주의 집회 개최… 1만 3000명 참여.700명 결신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