겉모습이 달라지면 내면도 변화되나요?

일러스트=김경선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이전 것, 즉 나의 옛 사람이 십자가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이제는 새것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복음의 진리에 제대로 부딪쳐졌다면 그 복음의 결과인 ‘변화’를 반드시 경험하게 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 변화를 크게 오해합니다. 만족스런 상황과 조건 속에 있게 된 외적인 변모를 변화라고 착각합니다. 이것을 변화라고 여길 경우, 진정한 복음의 영광과 복음의 능력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이 말은 간단하게 증명됩니다. 만약, 내가 바라는 상황과 조건이 주어졌다고 그것이 영원할까요? 우리는 나를 불행하게 하는 원인을 ‘부모를 잘못 만났다.’, ‘결혼을 잘못했다.’와 같은 상황과 조건에서 찾습니다. 그래서 소원이 성취되고 문제가 해결된 사람의 간증을 많은 이들이 주목합니다. 그러나 상황과 조건이 완전히 바뀌어도, 그 마음 중심이 바뀌지 않는 한, 그 사람의 내면의 변화는 없습니다. 몸은 교회에 다니며 집사, 장로, 심지어 선교사, 목사와 같은 사역자가 되기도 합니다. 이런 외형적인 변화로 자신도 속고, 타인도 속일 수 있습니다.

또 진심(眞心)만의 변화는 참 변화가 아닙니다. ‘전심(全心)’과 ‘진심’은 비슷해보여도 내용은 아주 다릅니다. 전심이란 온 마음과 정성과 뜻을 다한, 말 그대로 100%의 마음입니다. 반면에 진심은 마음의 깊이는 있으나 전심이 아닐 수 있습니다. 결국 진심을 담아 골똘히 어떤 일을 할 수 있지만, 그런 진심은 다른 것에도 동일한 진심일 수 있습니다. 교회에서 진심으로 예배드리고 나서 손님 접대한다고 술집에 가서 진심으로 술자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심은 오직, 그것 하나만을 온 마음을 다해 진지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을 찾아왔던 부자청년 관원이 진심으로 영생을 구했지만, 돈인지 영생인지 택하라고 했을 때 고개를 떨구고 돌아선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그의 실체가 드러납니다. 거룩도, 영생도 취하고 싶고, 재밌는 세상 유혹과 정욕도 놓고 싶지 않은 것입니다. 양 손에 모든 것을 쥐고서는 전심을 취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변화의 초점은 명확합니다. 그것은 바로 인간이며, 인간의 존재적 변화입니다. 당신은 그 마음의 중심이 주님께로 바뀌었습니까? [복음기도신문]

복음을 영화롭게 하라
(김용의.규장.2017)에서 발췌

<저작권자 ⓒ 내 손 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관련기사]
복음을 싸구려로 취급하지는 않으시나요?
복음에 무지(無知), 무시(無視), 무관(無關)한 태도는 아닙니까?
존재에 변화가 일어나야 합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9_KJI_IranIsrael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easter0417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20240418 Bible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5) :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을 찬양하기 때문이다
pastor-bible-unsplash-231010
[TGC 칼럼] 복음은 신학적이다

최신기사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