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마음이 우상 제조 공장?


존 칼빈은 “인간의 마음은 우상을 제조하는 공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무슨 말일까요? 하나님은 사람에게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전도서 3:11)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영혼 안에는 하나님을 향한 끝없는 목마름과 사모함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죄의 독성이 들어와 목마름과 사모함이 향방을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바로 하나님이 아닌, 우상을 숭배하게 됐습니다.

우상이란 어느 절간에 불상을 깎아 놓은 정도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사람을 숭배할 수도 있고, 철학, 이데올로기, 정치, 권력을 우상으로 섬길 수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종교적인 색채를 띠지 않고 아주 세련된 모습이어서 좀처럼 알아차리기 어려운 우상들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사람의 인정을 구하는 ‘인정의 우상’입니다. 하나님께 인정받는 것보다 사람들의 인정을 받는 것이 더 다급한 현실이 되어 하나님은 안중에도 없습니다. 몸이 부서져라 일을 하기도 합니다. 주님이 전부라고 하면서도 학벌, 지위, 유명세, 성공 등은 포기하지 못합니다. 이뿐 아니라 소유의 우상, 권력의 우상, 쾌락의 우상, 관계의 우상, 성(性) 우상, 돈 우상 등이 현대판 우상입니다. 이 외에도 많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우상이란 마음 중심으로 애착을 가지고 여기서 떨어지면 죽을 것처럼 섬기고 경배하는 것입니다. 원래 하나님께 드려야 될 에너지를 하나님 아닌 다른 것으로 향한 것을 말합니다.

일러스트=김경선

마음에서 하나님을 밀어내면 거기에는 반드시 다른 대상이 들어서게 됩니다. 주님은 에베소 교회를 향해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요한계시록 2:4)라고 책망하시고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고 말씀하십니다. 첫사랑은 그냥 사라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다른 사랑으로 대체된 것입니다. 없어지거나 식은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주님이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라고 하신 것은 그 사랑을 어딘가에 팔아먹었다는 것이며 반드시 도로 찾아야 된다는 말씀입니다. [복음기도신문]

복음을 영화롭게 하라
(김용의.규장.2017)에서 발췌

<저작권자 ⓒ 내 손 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관련기사]
죄를 짓는 순간 죄의 종이 됩니다
자꾸 반복해서 죄를 짓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생명에 죄가 들어온 사실을 아십니까?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98_1_3_Eyes of Heart(1068)
죄는 반드시 그 대가를 치른다
20231130 Church bible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2): 시간을 초월하고 진정으로 강력하기 때문이다
298_7_1_Life of Faith(1068)
“주님! 믿음으로 파를 잘 썰게 도와주세요”
20240405 Wheelchair
[TGC 칼럼] 조니 에릭슨 타다의 고통의 노래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