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코로나 국경 봉쇄로 밀수와 장마당 붕괴조짐

▲ 북한 양강도 혜산시의 장마당 모습. 출처: 자유아시아방송 캡처

코로나 사태로 북한 국경 봉쇄가 1년 남짓 되면서 북한 서민경제를 떠받치는 양대 기둥인 비공식 무역(밀수)과 장마당이 붕괴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1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전했다. 북한 장마당에 수입 상품이 사라지고 생필품은 오랜 기간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1990년대 중반 주민들의 생존을 위해 자생적으로 형성된 북한 곳곳의 장마당은 중국산 상품이 쏟아져 들어오며 그 규모가 커졌다. 하지만 코로나 사태 1년이 지난 지금, 북한의 장마당은 중국산 상품 공급이 끊기면서 점점 축소되고 있다고 현지 주민은 말했다. 당국의 물리적인 통제로 장마당이 축소된다기보다는 장사 원천인 상품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설탕이나 밀가루는 주민들의 1차 소비품이기 전에 각자 집에서 사탕, 과자, 음료수 등을 제조해 장마당에서 팔고 그 돈으로 식량을 구입해 생계를 이어가던 생산 원자재이다. 이 때문에 주민들은 고난의 행군시기보다 코로나로 인한 요즘이 더 살기 힘들다고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또 북한에서 차량 부품을 구할 수 없어, 택시나 승용차, 개인화물운송업자들과 공장 기업소, 군부대 소속 화물차량들이 고장이 나면 세워놓을 수밖에 없어 물품 수송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소식통은 “군인들의 식량을 비롯한 후방물자 운송이 시급한 군부대들은 할 수 없이 낡은 목탄차를 꺼내 들고 바위고개를 넘나들며 후방물자를 운반하고 있다. 나무를 태워 연기를 내뿜으며 운행하고 있는 목탄차를 보고 있노라면 우리가 다시 원시사회로 후퇴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씁쓸하다.”고 전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관련기사]
한국 정부, 고위급·핵심 탈북 인사들 방치
북, 아동 노동 매우 심각… 절벽 위로 달리는 트럭 짐칸에 실려 동원돼
북한 상황, 여전히 10년 전 수준… 감시초소만 늘어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0 life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20220531 GTK_BOOK2-min (1)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20240418_YH_outline of crime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20240418 Korean War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최신기사

[세상 바로 보기] HIV 감염이 장애로 인정될 수 있나?
[최요나 칼럼] 난 실력자야!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