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北서 자유아시아방송 사이트 접속 10배 급증… 코로나, 세계 정세 파악

▲ 자유아시아방송(RFA) 홈페이지. 출처: rfa.org/korean 캡처

한반도의 부흥을 소망하며 독자들이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가장 가까이에서 고통받는 이웃, 북한의 기독교인들과 주민들의 다양한 이슈나 사건, 이야기를 소개한다. <편집자>

북한 엘리트 고위층의 인터넷 무제한 접근 권한으로 최근 북한 내에서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대한 접속량이 증가했다고 RFA가 밝혔다.

RFA에 따르면, 2020년 2월부터 2021년 2월 말까지 1년 동안 북한에서 RFA 웹사이트에 접속한 횟수는 모두 174회. 이 중 지난해 10월까지는 매달 접속자 수가 0~5회 수준이었는데 11월 40회로 급증한 뒤 올 2월에는 접속자 수가 50회에 이르렀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북한 당국이 코로나19 대유행 가운데 세계 정세와 외부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해외 언론사의 기사와 정보 등을 취하려는 활동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에서 가장 큰 관심을 둔 RFA 페이지는 코로나19 대유행의 북한 내 상황과 경제적 영향, 한미연합군사훈련 등에 관한 기사 페이지였다. 또 웹사이트 접속 경로 가운데 87%는 직접 주소를 입력하거나 이미 저장해 둔 웹사이트 주소를 통해 바로 접속했으며, 12%는 검색엔진을 통했는데, 미국의 ‘구글(google)’과 러시아의 ‘얀덱스(yandex)’, 한국의 ‘네이버(naver)’등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사이버보안업체인 ‘리코디드 퓨처’는 북한에 거주하는 외국인이나 북한 엘리트 계층이 방문했거나 자동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등 몇 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리코디드 퓨처는 지난해 2월 북한에서 증가한 인터넷 사용은 핵·미사일 기술을 습득하고 수익창출을 위한 중요한 도구라고 분석했다. 일반적으로 북한 주민은 휴대전화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애플 스마트폰 이용자는 외국인일 가능성이 크다. 북한의 최소 0.1% 정도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데, 이는 사회 지도층과 그의 가족들에 해당한다. 모리우치 연구원에 따르면 2017년 북한의 인터넷 통신량을 분석한 결과 북한의 인터넷 사용량이 300% 이상 증가했으며 주말이나 저녁시간보다 평일 낮 동안 접속이 확연하게 늘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관련기사]
밀수·탈북 잇따르자 국경 봉쇄… 24시간 주민 감시도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두려운 북한… 영화 유포했다고 주민 4명 공개총살
한국 정부, 고위급·핵심 탈북 인사들 방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620_KHTV_gay health insurance
[오늘의 한반도] 교계.시민단체,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불허하라" 촉구 외 (6/21)
0621
우크라 무기지원 재검토 초강수…북러 vs 한미 '신냉전' 회귀하나
20220210 taro korea
[오늘의 한반도] 韓, 기독교인 30% 점 본 경험 있어 외 (6/20)
0618-passport
여권 재발급 신청, 국민은행 앱에서도 가능

최신기사

[이명진 칼럼] 낙태옹호 주장에 이렇게 대응하라 (5)
[에티오피아 통신] 꽃길 위해 건물을 자르고 전기차만 수입 허용... 그러나 충전소가 없다
니카라과, 마르크스주의 흔드는 개신교 공격
아프간 소녀들, 학교 못간지 1000일째… 중등 교육 위해 150만 달러 지원
[오늘의 한반도] 교계.시민단체, "동성 파트너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불허하라" 촉구 외 (6/21)
[오늘의 열방] 아일랜드, 국민의 25% 의견 표현에 제약 느껴 외 (6/21)
우크라 무기지원 재검토 초강수…북러 vs 한미 '신냉전' 회귀하나
Search

실시간최신뉴스